주식 상황별 대처요령

[펌]초보 상식] 상황별 대처요령 .. 이렇게 대응하자

 

  1. .상승초기의 종목을 추격 매수할 때
    상대적으로 싸다는 이유만으로 주변주나 비주도주를 매수해서는 안되며 많이 올랐어도 시장의 주도주를 매수해야 합니다.비주도주는 주도주보다 상승폭이 적고 하락시 먼저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2. 상승중인 종목을 추격 매수할 때
    고가권에 진입한 주식이지만 시세에 편승하려면 단기 매매를 하고 목표수익율을 낮추어 잡아야 합니다. 자칫 욕심을 부리면 상투를 지나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항상 상승중인 종목 매수후 원하는 수익율 시현시 매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똑같은 종목을 다시 매수하면 됩니다.
     
  3. 구좌에 현금을 만들 때

    매각손이 나더라도 하락하는 주식을 먼저 팔고 상승하거나 평가이익이 난 주식은 계속보유 해야 합니다. 우리는 가끔 반대로 매매 합니다. 자꾸 상승하는 종목을 팔고 하락한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어느 순간 모두가 물린주식만 가지고 있게 됩니다.
     
  4. 급등주의 매매 타이밍을 놓쳤을 때

    10% 정도면 무시하고 매매하면 됩니다. 즉 바닥에서 막 상승한 주식은 10%정도 추격매수 하고 상투에서 이제 꺽인 종목은 10% 정도 추격매도 해도 됩니다. 추세의 반전이 확인되면 결단을 내리고 매매를 망설이면 안됩니다.

     
  5. 상승중인 종목에 악재가 나올 때

    강세장에서 악재는 매수 기회이고 약세장에서 호재는 매도 기회 입니다. 종목별 재료의 시세영향은 전체장 흐름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상 전체장의 큰흐름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6. 소문이 뉴스로 확인될 때

    호재가 반영되지 않으면 매도하고 악재가 반영되지 않으면 매수해야 합니다.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하는 말은 주가의 선행성을 이야기한것 이나 매매는 확인된 뉴스의 주가반영을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7. 물타기를 하고자 할 때

    상투에 샀다는 것이 확인되면 손절매를 해야하는지 물타기를 해야하는지 결정해야 합니다.손절매는 추세가 꺽이고 목표손절가에 도달하면 과감하게 결정해야 하고 물타기를 하려면 기다렸다가 꼭 바닥을 확인하고 물타기 매수를 해야 합니다
     
  8. 종목수가 많아 종목수를 줄이고 싶을 때

    손해본 종목부터 매도하면 이익이 커지고 대안을 잡기가 쉽습니다. 상승하고 있는 종목은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하락하는 종목은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9. 조정장이 장기화 될것으로 판단될 때

    일단 주식규모를 줄이고 현금비중을 항상 충분히 가지고 있으면서 확실한 종목중심으로 단기 집중 매매를 하고 자신이 없으면 쉬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매매하려 하지 말고 일주일에 한두번 매매한다 생각해야 합니다..